중2 시사박 1과 본문, 어휘, 의사소통, 언어형식 학습지

728x90

중2 시사박 1과 본문, 어휘, 의사소통, 언어형식 학습지

[교과서학습지] 시사(박) 2학년 1과 본문영작학습지.pdf
1.09MB
[교과서학습지] 시사(박) 2학년 1과 본문해석학습지.pdf
1.13MB
[교과서학습지] 시사(박) 2학년 1과 어휘학습지.pdf
1.56MB
[교과서학습지] 시사(박) 2학년 1과 언어형식영작학습지.pdf
0.53MB
[교과서학습지] 시사(박) 2학년 1과 의사소통영작학습지.pdf
1.07MB

중2 시사박 1과 본문, 어휘, 의사소통, 언어형식 학습지

오이디푸스가 테이레시아스를 라이우스 살해의 범죄에 가담한 공모자로까지 몰아 부치자, 테이레시아스도 어쩔 수 없이 오염자는 다름아닌 오이디푸스라고 공표해 버린다. 이에 오이디푸스는 분노를 폭발시킨다. 분노는 의실을 불러일으키고, 오이디푸스는 몰아내기 위해 크레온이 모반의 계락을 꾸몄을 지도 모른다는 의심을 하기에 이른다. 마침내 그는 야심을 가진 크레온에게 테이레시아스가 매수된 것이라는 결론을 내린다.

 

무대를 떠나기 직전에 테이레시아스는 오이디푸스의 끔찍한 미래를 알려준다. 여기서  예언력을 가진 테이레시아스는 오이디프스의 인간적 맹목(the human blindness)에 대조되는 아폴로의 신적 예지력(divine  foresight)을 대변하는 인물이다. 오이디푸스는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해독해 낼  정도로 예리한 통찰력을 가진 자신이 한치 앞도 내다보지 못해 실수를 범하고 말았다는 것을 믿지 못한다. 

 

오이디푸스가 "너는 나의 위대함의 정곡을 해치려 하는구나"라고  말하면서 테이레시아스를 힐난한다. 그러나 테이레시아스는 "바로 그 위대함이 당신에게 재앙을 가져온  것입니다"고 답한다. 이유인즉슨 만일 오이디푸스가 조금만 덜 영민해서 수수께끼를 풀지 못해 테베를 구하지 못했더라면, 그는 결코 테베 왕국을 불려받지도 않았을 것이고, 자기 어머니인 왕비와 결혼도 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728x90